2021 KAC 심사평 [22위~78위]

2021-08-06



[General comment : 총평]

Josh Sim 조쉬 심

1) I am very impressed by the general improvement of tank quality. Typically for a local contest, you will find about 20% beginner’s tank, about 70% of tank in the intermediate level and 5-10% of the tank in the high level. But this year in KAC, there is less than 10% of the tank from truly beginner, and about 15-20% of the tank in the high level. This has shown that the Korean aquascapers are really trending toward positive development.

2) There are many small tanks with superb layout. Creating an impactful contest grade layout in a small tank (60cm and below) is far harder than doing it in a big tank, it really needs a truly skillful scapers to do it because there are more constraints in a small tank. I think that many entries in KAC has done that this year. My personal champion goes to a 60cm tank. I believe once you can create such a superb layout in a small tank, sky is the limit when you upgrade to a bigger tank.

3) Some common “mistakes” I found in the entries:

  • First of all, let’s not talk about whether the layout is good or bad, let’s talk about some very basic things for a contest tank: 1) equipment must be removed for photography, 2) soil must not be exposed or visible, 3) tank must be matured enough (minimum 2-3 months old). These are the most basic requirement for any aquascaping contest. All participants must fulfill these basic requirement before we discuss about whether the layout if good or bad.
  • Balancing of the layout. There are many entries that produced imbalanced layout, especially plants usage on the left and right side, hardscape structure on the left and right, even shadow on the left and right. A balanced layout is very important so that the whole aquascape will have good continuity and connection. Balanced does not mean symmetrical, we do not have do exactly the same thing on the left and right, but it must have some resemblance and connection to each other. Many layouts in this contest has the issue of creating “2 worlds” in the tank, the world on the left and the world on the right, they are not connected.
  • I am not sure whether it is a trend in Korea but I found many layouts using bluish or greyish background (maybe 30%). It is not wrong but a blue or grey background cannot bring out the best in terms of layers and 3-dimensional effect. It is a risky choice. Typically, a bright/white background is the safest option and it goes well with basically any layout, so if you are not too sure, always go with a white/bright background, it cannot go wrong.
  • Do not stick a background paper on the tank glass, whether it is white, blue or black, don’t stick it on the tank glass. If you have a background paper on the tank glass, the layout will totally lose the depth. It will look like the layout is confined in a room. We want the background to have infinite and endless depth, this cannot be done with a background paper sticking on tank glass.
  •  It is OK to lower down the water level. Many entries leave too much empty space on top because the plants are not tall enough and the water level is too high. The empty area on top of the tank should be avoided by simply bring down the water level. It will create a beautiful surface reflection and also make the tank look bigger.
  • Perhaps the more experience KAC members can have a tutorial for junior members on contest tank photography. There are many good tanks with not so good photo quality, which is a pity.


1) 아쿠아스케이프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대회의 경우, 전체적인 수준의 비율은 약 20%의 초급, 약 70%의 중급, 5~10%의 고급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올해 KAC에는 완전 초보 수준은 10% 미만, 상당한 수준의 고급 출품작은 15~20% 정도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한국 아쿠아스케이프들이 정말로 긍정적인 발전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배치가 우수한 소형 수조가 많습니다. 작은 수조(60cm 이하)에서 임팩트 있는 대회 성적을 만드는 것이 중대형 수조에서 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작은 수조에는 더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에 정말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올해 KAC의 많은 참가자가 그렇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수조는 60cm 수조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작은 수조에 이렇게 훌륭한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면 더 큰 수조에서는 더 나은 작품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항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몇 가지 "실수:

• 배치가 좋은지 나쁜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1- 사진 촬영을 위해 모든 장비를 제거해야 합니다, 

2- 흙이 노출되거나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3- 수조가 충분히 숙성되어야 한다(최소 2~3개월) 

이것들은 모든 아쿠아스케이프 대회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으로 모든 참가자는 레이아웃이 좋은지 나쁜지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이러한 기본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레이아웃의 균형 조정, 불균형한 레이아웃을 연출한 항목들이 많은데 특히 좌우에 식물 사용, 좌우에 딱딱한 가로 구조, 심지어 좌우에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아쿠아스케이프가 연속성과 연결성이 좋도록 균형 잡힌 레이아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균형이 잡힌다고 해서 대칭이 되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좌우에 똑같은 것을  만들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서로 어느 정도 유사하고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콘테스트의 출품작 중 많은 작품들이 수조에 또 다른 세계(제 2월드)를 만드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왼쪽 세계와 오른쪽 세계가 연결되어 있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한국에서는 유행인지 잘 모르겠지만 블루나 그레이 계열의 배경을 사용한 레이아웃이 많았습니다(약 30%). 틀린 말은 아니지만 파란색이나 회색 바탕은 층과 입체적 효과 면에서 최고를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는 매우 위험한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밝거나 흰색의 배경이 가장 안전한 선택이며 기본적으로 모든 레이아웃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항상 흰색이거나 밝은 배경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백색, 청색, 흑색 모두 수조의 뒤면 유리에 배경 용지를 붙이지 마십시오. 탱크 유리에 배경 용지가 있으면 레이아웃의 깊이가 완전히 줄어듭니다. 마치 레이아웃이 방안에 갇혀있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우리는 배경의 깊이가 무한하고 또 무한하기를 바라는데 이것은 수조 뒷면 유리에 배경 용지를 붙여서는 이룰 수 없습니다. 
  • 수위를 낮춰도 괜찮습니다. 식물이 충분히 높지 않고 수위가 너무 높기 때문에 많은 출품작품이 상단에 너무 많은 빈 공간을 남깁니다. 수위를 낮추는 것만으로도 수조 상단의 빈 공간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수면 반사를 아름답게 만들어 수조를 더 크게 보이게 할 것입니다. 
  • 경험이 풍부한 KAC 회원들이 주니어 회원들을 위한 컨테스트 작품 사진으로 개별 지도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화질이 좋지 않지만 훌륭한 출품작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2021 KAC는 놀라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출품된 작품 수에 놀랐고 높아진 작품 수준에 한번 더 놀랐습니다. 

내년 국제대회를 앞두고 해외 아쿠아스케이퍼들과의 경쟁에 대한 우려가 기우였음을 느꼈습니다.

올해 심사위원 모두 동감하는 부분이며 심사시에도 우열을 가리기 힘든 작품들로 어려움을 느낀다는 표현이 많았습니다.

세부점수 채점에는 해외 심사위원 4분이 참여했으며 심사결과 점검중 적은 수의 심사위원으로 인한 주관적 점수 편차에 관련된 문제점이 파악됬습니다.  

내년 국제대회는 심사위원 수를 대폭 늘려 10여명 정도의 심사위원이 참여할 예정이며 최대한 공정한 방식을 연구하여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위나 점수에 큰 의미를 두기 보다는 서로의 작품을 공유하고 즐기는 아쿠아스케이퍼들의 축제로 여겨주시기 바랍니다.

내년에 국제대회로 다시 뵙겠습니다. 참여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Individual comment : 작품별 심사평]


Ranking. 22

Enkhbat Nemekhbayar_Molly_120x50x5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水草のコンディションが良く美しい作品です。魚(Poecilia sphenops)もユニークで不思議とこのレイアウトに合っているように感じます。中央奥の赤い水草(Alternanthera reineckii)の使い方は少し違和感があります。もっと葉の細かな赤い水草のほうが自然に見えるでしょう。

수초의 컨디션이 좋고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물고기(Poecilia sphenops)도 독특하고 신기하게 이 레이아웃에 맞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중앙 안쪽에 있는 붉은 수초(Alternanthera reineckii)의 사용법은 조금 위화감이 있습니다. 잎이 가는 붉은 수초가 더 자연스러워 보일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A very good effort. Have to take care of plants balancing in future, plants at the left and right are different. It is a good idea to decorate the path with small stones/pebbles, but have to do it in a more natural way. The correct way is to stir the sand a little bit so that some sand will cover the pebbles, making it more uneven and natural looking.

수경에서 노력이 느껴집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수초가 다릅니다. 앞으로는 수초가 균형을 이루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작은 돌이나 자갈로 길을 꾸미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자연스럽게 해야 합니다. 올바른 방법은 모래가 자갈을 덮을 수 있도록 모래를 약간 저어 고르지 않고 자연스러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블랙 몰리의 군영이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모스나 수초는 매우 건강해 보여 기분을 좋게 해주는 작품입니다. 

후경은 트리밍이 필요해 보이며 좌측 유목 뒤의 후경은 조금 더 힘 있는 수초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anking. 22

강환규_물에그린정원_120x70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圧倒的な水草の美しさ。おそらく作者は水草本来の美しさだけで十分作品として成り立つことを理解しているのでしょう。水草だけの美しさを競うダッチアクアリウム(Dutch Aquarium)コンテストならば確実に上位入賞するほどのクオリティです。

압도적인 수초의 아름다움. 아마 작가는 수초 본연의 아름다움만으로도 충분히 작품으로 이루어진다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수초만의 아름다움을 겨루는 더치 아쿠아리움(Dutch Aquarium) 경연 대회라면 확실히 상위 입상할 만한 퀄리티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This tank gives a very springy and happy feeling when we look at it. No pressure, just relaxing and chill. Right side of the tank should let the plants touch the water surface, this will make the layout more balance. Dutch style is always at a disadvantage when it is judged together with other genre of tanks, but it does not mean this tank is bad, it is just fighting an unfair fight.

이 출품작은 매우 생기가 넘치고 행복한 느낌을 줍니다. 부담 갖지 말고 편하게 쉬세요. 탱크의 오른쪽은 수초가 수면에 닿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하면 배치가 보다 균형 있게 됩니다. 더치 스타일은 다른 장르의 출품작들과 함께 판정할 때 항상 불리하지만 이 작품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고 불공정한 싸움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Siak Wee Yeo 샥 위 여

to be frank, I am not an expertise in dutch style scape. As a aquarist, this scape make full of lives and energy.Somehow it make viewer have different feeling when we seen to many heavy hardscape design in contest nowaday, nice try 

솔직히 말해서 나는 더치 스타일의 전문가는 아닙니다. 아쿠아리스트로서 이 스케이프는 생명력과 에너지로 가득 차 보입니다. 많은 무거운 하드스케이프를 보았을 때와는 다른 느낌을 줍니다.


Cho Jaesun 조재선

몽환적인 느낌의 멋진 작품입니다. 수초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Ranking. 24

김태현_Return to Nature Aquarium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右から左にかけて低くなる構図が明確で魚もよく合っている美しいレイアウトです。右にある垂直に立っている流木は不自然ですので少しだけ左へ傾けてください。そしてもっと大きくて太い流木が右側にあると、もっと迫力が出ます。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걸쳐 낮아지는 구도가 명확하고 물고기도 잘 맞는 아름다운 레이아웃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수직으로 서 있는 유목은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조금만 왼쪽으로 기울여 주십시오. 그리고 더 크고 굵은 유목이 오른쪽에 있으면 더 박력이 생깁니다.


Josh Sim 조쉬 심

A classic Nature Aquarium to its root, very good use of plants that compliment the layout. A peaceful and soothing layout.

I feel that a little more hardscape (woods or rocks) is needed to enhance the layout and give it a stronger feel. Currently there are too few visible wood/rocks and as a result the layout is lacking a bit of “character”.

The wood in the red circle is too straight, it affects the total flow of the layout.

The plants in the foreground is not fully grown, you do not need the foreground to completely cover by the plants, it is good to expose some empty area, but you should cover it with sand and not exposing the soil.

고전적인 네이쳐 아쿠아리움으로 수초를 잘 이용하여 레이아웃을 보완해 주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평화롭고 차분한 레이아웃입니다. 

레이아웃을 강화하고 더 강한 느낌을 주기 위해 조금 더 하드스케이프(숲이나 바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눈에 보이는 유목과 석조가 너무 적고 결과적으로 레이아웃에 ‘특징’이 부족합니다. 

수직적인 유목은 레이아웃의 전체 흐름에 영향을 줍니다. 

전경에 있는 식물은 완전히 자라지 않았으나 수초로 완전히 덮일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 빈 공간을 노출시키는 것이 좋긴 하지만 소일이 노출되지 않도록 모래로 덮어 주어야 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상당한 수준의 레이아웃입니다. 수초의 구성과 엔젤 피쉬의 조화가 멋집니다. 다소 부족한 전경이 아쉽습니다.





Ranking. 24

동 혁_resurrection_120x60x5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美しく管理されたレイアウトです。しかし明るくさわやかな印象にするのか、苔むした渋い印象にするのか作者の表現したいイメージがまだ明確ではありません。もっと作品のイメージを統一して見る人の印象を強くするといいでしょう。

아름답게 관리된 레이아웃입니다. 하지만 밝고 상쾌한 느낌을 줄 것인지 이끼 낀 느낌을 줄 것인지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좀 더 작품의 이미지를 통일해서 보는 사람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면 좋을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No focus point as all the woods are almost same size and same shape. It would be better if the background stem plants on the left and right side can touch the water surface and leaving and empty area at the end of the path without any stem plant, creating a vanishing point that will bring more depth and can be a focus point.

모든 숲의 크기와 모양이 거의 같아 포인트가 없습니다. 좌우 후경의 유경수초를 수면에 닿게 하고, 길의 끝은 유경수초를 제거해 더 깊이감 있는 소실점을 만들면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Siak Wee Yeo 샥 위 여

well execution on plants and good trying on various type of plants in 1 aquarium. I would suggest not to open a sand path at the center only. But should expand it to front left and right. Path wise, can try more "zig zag" to the end of path to increase the perpective

한 수조에 다양한 종류의 수초들을 사용하고 그 수초들도 잘 관리되었습니다. 중앙에만 모랫길을 만들지 말 것을 제안합니다. 앞으로는 왼쪽과 오른쪽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길은 더 많은 ‘지그재그’를 길의 끝까지 시도하면 원근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독특한 느낌의 멋진 레이아웃입니다. 수초의 배치는 적절하나 추상적인 유목의 표현과 구상적인 길의 표현이 다소 언발런스하여 아쉽습니다.




Ranking. 26

김기영_an ardent desire (간절한 소망)_60x35x38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左右の構図バランスも良く自然感が優れたレイアウトですが部分的にある赤い水草はまだ植栽されたばかりで、この水槽に馴染んでいません。もっと時間が経ってこれらの水草が上まで育ってくるととても美しくなるでしょう。

좌우 구도의 균형도 좋고 자연감이 뛰어난 레이아웃이지만 부분적으로 있는 붉은 수초는 아직 식재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 수조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더 흐른 뒤 이들 수초들이 좀 더 자라게 되면 매우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A very well composed and well executed tank, I cannot pick many points to give improvement, but I also cannot pick many points to justify that this deserves a top ranking. This is a beautiful work no doubt about it, but it is too “safe” and many has done the same in the past. The creator already has very good skills, now it is time to try something more courageous and aim for the top ranking in future.

구성도 좋고 잘 만들어진 출품작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1위를 할 자격이 있다고 정당화할 수 있는 점수도 많이 따지 못했습니다. 이 수경은 의심의 여지없이 아름다운 작품이지만, 너무 ‘안전한’,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같은 구성을 한 적이 있습니다. 창작자는 이미 매우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으니 이제는 좀 더 용기 있는 시도로 앞으로는 1위를 목표로 해야 할 때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구성과 균형이 상당히 훌륭한 작품입니다. 

단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무난한 작품이나 그 무난함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유목의 연출이 추가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Ranking. 26

이창용_Forgotten World 잊혀진 세계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大きな石を積極的に使ってとても迫力がある作品です。全体に水草が密植されていて散漫な印象がするので水草の種類ももう少し絞って植える場所も種類ごとに統一するといいでしょう。石と石の間の空間は水草ではなく砂で表現するほうがスッキリ見えると思います。

큰 돌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굉장히 박력이 있는 작품입니다. 전체에 수초가 밀식되어 있어 산만한 느낌이 듭니다. 수초의 종류도 좀 더 줄여 심거나 종류별로 통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돌과 돌 사이의 공간은 수초가 아니라 모래로 표현하는 것이 더 잘 보일 겁니다.


Josh Sim 조쉬 심

A very well composed and well executed tank, I cannot pick many points to give improvement, but I also cannot pick many points to justify that this deserves a top ranking. This is a beautiful work no doubt about it, but it is too “safe” and many has done the same in the past. The creator already has very good skills, now it is time to try something more courageous and aim for the top ranking in future.

보기 나쁘지 않은 레이아웃으로 흥미로운 석재의 선택은 시도가 좋습니다.

그러나 전체 암석 구조가 오른쪽으로 너무 많이 이동하여 이 레이아웃의 오른쪽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이 부분이 전체 균형에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전면 왼쪽에 다른 바위가 있으면 균형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수위가 몇 센티미터 낮아지면 상단 반사가 더 완벽해질 수 있는 시도가 될 것입니다.

사용된 수초는 너무 야심 찬 것 같습니다. 이 레이아웃은 약간 ‘어지럽게’ 보이게 만드는 수초의 유형이 많습니다. 여러 유형의 식물을 함께 혼합하여 자연스러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많은 유형을 혼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초를 식재할 때에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바위의 색상과 녹색 반점도 이 레이아웃을 약간 ‘지저분해’ 보이게 하고 ‘지저분한’ 수초의 조합으로 인해 이 모든 것이 이 레이아웃을 너무 ‘Wild’하게 만듭니다.


Cho Jaesun 조재선

개성있는 색감의 연출이 독특하며 이국적인 분위기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수초 배치에 있어 많은 고민의 흔적이 보이며 색감의 분배는 멋집니다. 수석에 남아있는 접착제의 흔적을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Ranking. 28

정일홍_사랑의 시작_6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一見オーソドックスなレイアウトですが全ての水草が美しく、そのボリュームも適正です。これほど水草が美しく群生しているのであれば、もう少し石などの素材を加えることで景観としての自然感が出てくると思います。

언뜻 보기에 전통적인 레이아웃이지만 모든 수초가 아름답고 그 볼륨도 적당합니다. 이렇게 수초가 아름답게 군생한 수조에 돌 등의 소재를 추가하면 경관적 자연감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Beautiful, but again, it is hard for a Dutch tank to fight in an open category.

아름답지만 더치 스타일이 오픈된 콘테스트에서 경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건강한 수초와 적절한 배치로 수초 본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노치도메의 사용에도 작가의 감각이 느껴지며 모든 구성이 아름답습니다.




Ranking. 29

최우성_Garden of rest_60x35x38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華やかで美しいレイアウトですが、少し水草が多すぎて圧迫感があります。中央後ろの水草は取り除いて空間をとってください。

매우 화려하고 아름다운 레이아웃이지만, 다소 수초가 많아 압박감이 있습니다. 중앙의 뒤쪽 수초는 제거하고 공간을 잡아주세요.


Josh Sim 조쉬 심

A vibrant tank with good plant health. But it would be better if there is an open area at the background without covering all with plants. Fish is too big.

수초의 건강 상태가 좋은 활기찬 작품입니다. 하지만 수초가 공간을 다 덮지 않고 배경에 탁 트인 부분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고기가 또한 너무 큽니다.


Cho Jaesun 조재선

기분이 좋아지는 작품입니다. 참가자분도 이 작품을 유지하면서 행복했을 것 같습니다만 수초의 트리밍은 필요해 보입니다.




Ranking. 29

하준수_천지계곡_12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特徴的で奥行きの感じられる作品です。中央にある石の裂け目が奥に続いていく景観が面白いので、もっと明確に石の裂け目を見せるようにするといいでしょう。アメリカのグレートキャニオン(Great Canyon)のようにすると面白いと思います。

무척 특징적이고 깊이가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중앙에 있는 돌의 균열과 안쪽에 진행되는 경관이 재미있기 때문에 더 명확하게 돌의 균열을 보이게 하면 좋지 않을까요? 미국 그레이트 캐니언(Great Canyon)처럼 하면 재미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The concept is interesting but the execution can be better. The dark area on the left and right, we cannot see much details. The bright area at the center, they are also no details, so the whole layout only looks like 2 dark areas at the side and one bright area at the center. What I suggest is to have more holes and valleys at the center area, not to have the whole piece covered by plants, making the center bright area having some high and low area, some area with plants and some without plants. As for the shadow at the sides, we need to see more structure, more shapes of the wood/rock, not just shadow

컨셉은 흥미롭지만 실행력이 더 좋아야 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어두운 부분은 자세히 볼 수 없습니다. 중앙의 밝은 영역도 디테일이 없어 전체 레이아웃은 측면의 어두운 영역 두 개, 중앙의 밝은 영역 한 개 정도로만 보입니다. 제가 제안하는 것은 중앙에 구멍과 계곡을 더 많이 뚫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전체가 수초로 가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중심부가 밝고 높은 곳과 낮은 곳이 있고 어떤 곳은 식물이 없는 곳이 있어야 합니다. 측면의 그림자는 그림자가 아니라 나무나 바위의 더 많은 구조와 모양을 볼 수 있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레이아웃이 독특하며 감각적입니다. 기억에 남는 작품이 될 것 같습니다. 수초가 좀더 추가되고 음영의 비율만 조정된다면 더 멋진 작품이 될 듯 합니다.




Ranking. 31

이승철_go to the sea_60x35x38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石と有茎草の茂みが調和した素晴らしい作品です。水草の色が緑と赤の2色のみなので、オレンジや黄色の有茎草を加えると色彩に深みが出ます。また中央の砂の道はまっすぐではなく左右にうねるようにすると奥行きが増します。

돌과 유경수초의 덤불이 조화를 이룬 훌륭한 작품입니다. 수초의 색상이 녹색과 빨간색 두 가지뿐이므로 오렌지나 노란색 유경수초를 추가하면 색채에 깊이가 나옵니다. 또한 중앙의 모래 길은 곧지 않고 좌우로 굽이도록 하면 깊이가 증가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This tank has done everything right, good balancing, good proportion, adequate depth. What it lacks is the Wow effect – something that can leave a lasting impression. Time to try something bolder.

이 출품작은 모든 걸 제대로 해냈습니다. 균형감각도 좋고 비율도 좋고 깊이도 좋습니다. 다만 ‘Wow’ 효과가 부족해 보입니다.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좀 더 과감한 시도를 해볼 때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좌우의 균형과 수초의 배치가 안정적인 멋진 작품입니다. 좌측에 음영이 있는 수석의 크기가 더 컸다면 더 깊이있는 레이아웃이 될 것 같습니다.




Ranking. 32

박성식_Upstream-2_60x45x36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作品のクオリティは高く印象は悪くないですが、構図バランスが完全ではありません。砂の道はもう少し中央から後ろの消失点まで、しっかりつながって見えるように石の配置を考えるべきでしょう。

작품의 퀄리티는 높고 인상은 나쁘지 않지만 구도 밸런스가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모랫길은 조금 더 중앙에서 뒤쪽 소실점까지 잘 연결되어 보일 수 있도록 돌의 배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Good depth and good use of the side glass reflection. The location of the path is too much to the right, making this layout not balance. Too ambitious on the plants variety – perhaps lesser type of plant will make this layout look better

깊이감이 좋고 측면 유리 반사를 잘 활용하였습니다. 길의 위치가 오른쪽으로 너무 치우쳐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다양한 수초 품종에 대한 야망이 너무 커 보입니다. 아마도 수초의 종류가 줄어들면 이 레이아웃이 더 좋아 보일 것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구도나 수초의 상태가 우수한 작품입니다. 밝은 그린 계열 수초의 과도한 사용은 주의해될 부분입니다. 대비가 심하여 시선의 흐름에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Ranking. 32

박준우_Small peppers are spicy_35x30x28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緻密に作られていて使われている水草の選択も問題ありません。おそらくこの作者は時間が足りなかったと思いますが、もう少し左右の流木の後ろ側の水草が育ってくれば、より素晴らしい作品になるでしょう。

매우 치밀하게 만들어졌으며 사용되고 있는 수초의 선택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마 이 작가는 시간이 부족했겠지만 조금 더 좌우 유목 뒤편의 수초가 자라난다면 더 훌륭한 작품이 될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Nice layout, clear theme, good proportion, beautiful path and good execution. If the background of left and right side can be filled up with plants, leaving just the center vanishing point as the open area, it will help to narrow down the focus point. The rock (mountain) at the end of the path should be shifted to the left or right, without blocking the end point

멋진 배치, 명확한 테마, 좋은 비율, 아름다운 길 그리고 좋은 기술. 좌우 배경을 수초로 메우고 중심만 공터로 둘 수 있다면 초점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길 끝에 있는 바위(산)는 끝점을 막지 않고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하드스케이프에서 작가의 노력이 많이 보이는 작품입니다. 잔가지 하나하나의 방향에 고민한 흔적이 보이며 경직되지 않게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우수한 하드스케이프를 가리지 않기 위해 수초의 양이 적게 사용된게 아닐까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이 듭니다.




Ranking. 34

이승철_Deep spot_60x35x38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特徴的な石の構図で面白いレイアウトです。水草の植栽も自然で美しいのですが石の洞窟が中央と左の2箇所あり、どちらがメインの洞窟なのか明確ではありません。本来の視線が集中する中央の洞窟をもっと大きくして洞窟の先の景観まで表現出来ると完璧です。

매우 특징적인 돌 구도로 재미있는 레이아웃입니다. 수초 식재도 자연스럽고 아름다운데 돌로 만든 동굴이 중앙과 왼쪽 두 군데 있어서 주 동굴인지 확실치 않습니다. 시선이 집중되는 중앙의 동굴을 더 크게 만들어 동굴 끝의 경관까지 표현할 수 있었다면 더욱 완벽했을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An interesting concept, but a 2-cave structure is always very tricky and difficult to execute. The top part of the layout is too empty, I would suggest slight bigger rock or taller plants, or lower the water level, making the layout more compact

흥미로운 개념이지만, 두 개의 동굴 구조는 항상 매우 까다롭고 만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레이아웃의 상단부분이 너무 비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큰 바위나 키가 큰 수초를 추천합니다. 수위를 낮춰 레이아웃을 더 좁게 할 수 있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구성과 디테일이 훌륭하여 여러 부분 감상할 포인트가 있는 멋진 작품입니다. 특히 상층부 원경의 수석 표현이 멋집니다.




Ranking. 35

원유성_물의길_60×35×4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流木の使い方が特徴的で面白い作品です。垂れ下がった流木とモスが深い森をイメージさせて自然感を演出しているのは評価できます。白い砂の奥にある石が後ろへ抜ける視線を遮っているので、この石は無いほうがいいでしょう。

유목의 사용법이 특징적이고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늘어진 유목과 모스가 깊은 숲을 이미지화하여 자연의 모습을 연출하고 있는 점은 좋게 평가됩니다. 흰모래 속에 있는 돌이 뒤로 빠지는 시선을 막고 있기 때문에 이 돌은 없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An interesting concept, but a 2-cave structure is always very tricky and difficult to execute. The top part of the layout is too empty, I would suggest slight bigger rock or taller plants, or lower the water level, making the layout more compact

흥미로운 개념이지만, 두 개의 동굴 구조는 항상 매우 까다롭고 만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레이아웃의 상단부분이 너무 비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큰 바위나 키가 큰 수초를 추천합니다. 수위를 낮춰 레이아웃을 더 좁게 할 수 있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유목의 형태가 신선하고 사진이 다소 어둡기는 하지만 시원한 느낌을 주는 작풉입니다. 하단 두개의 길과 중앙 유목 좌우로 보이는 흰 배경이 위치와 크기가 비슷하여 경직된 느낌을 주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Ranking. 35

임태성_beyond the cave_65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斬新でユニークな構図の作品です。石の組み方は素晴らしいですが、左右で印象が違い過ぎるのが気になります。もう少し右側のそびえ立つ大きな石に光があたる部分をを作ると左右の印象バランスも良くなり、後ろにある洞窟の影がもっと強調されるでしょう。

참신하고 유니크한 구도의 작품입니다. 돌을 쌓는 방법은 훌륭하지만, 좌우 인상이 너무 다른 것이 신경이 쓰입니다. 조금 더 오른쪽의 솟아있는 큰 돌에 빛이 닿는 부분을 만들면 좌우의 인상과 균형도 좋아지고 뒤에 있는 동굴의 그림자가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This layout is clearly not balance with the shadow on one side and brightness on the other side. Plants are also not balance, making the left and right appear to be in different worlds

이 레이아웃은 한쪽은 그림자, 다른 한쪽은 밝기가 맞지 않는 게 분명합니다. 수초도 균형이 잡히지 않아 좌우가 다른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수초를 굉장히 정성스럽게 관리한 느낌이 드는 작품입니다. 흘러내림의 표현이 조금 과하긴 하지만 멋집니다. 중앙 윗부분에 다리 형태로 연결되어있는 부분이 없다면 어떨까하는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Ranking. 35

정동준_마법의 숲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構図のバランスが良く流木や石の配置も素晴らしい作品です。しかしやはり赤色の水草を使いすぎていることが評価が分かれる部分でしょう。この作品の場合は手前にある赤い水草の量を減らせば、随分と印象が良くなると思います。

구도의 밸런스가 좋고 유목이나 돌의 배치도 훌륭한 작품입니다. 그러나 역시 붉은색 수초를 너무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평가가 엇갈리는 부분입니다. 이 작품의 경우 앞에 있는 붉은 수초의 양을 줄이면 인상이 상당히 좋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Too many red plants is causing the distraction in focus. Plant trimming is an important part of this hobby, a good trimming will help to shape this layout better

너무 많은 붉은 유경수초들이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고 있습니다. 트리밍은 아쿠아스케이핑의 중요한 부분이며 좋은 트리밍은 이 레이아웃을 더 잘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화사하게 배치된 수초들이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길 표현의 디테일도 우수하며 균형도 잘 잡혀있습니다. 수초 트리밍은 필요해 보입니다.




Ranking. 38

여지수_길을 걷다 보면 (walking along the street)_90x45x4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作品としてはよくまとまっていていますが、左に対して右側の流木が黒く、むき出しに見えるのが印象を悪くしています。右側の流木の根元にもう少し水草を植栽して自然感を演出してあげると、もっと印象が良くなります。

작품으로서는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만, 왼쪽에 비해서 오른쪽의 유목이 검고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 인상을 나쁘게 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유목 뿌리에 수초를 조금 더 식재하여 자연스러움을 연출해 주면 더욱 인상이 좋아집니다.


Josh Sim 조쉬 심

Another tank with left-right balancing issue, what is on the right has no connection with the left, there are 2 different layouts splitting by the path. Left side is looking natural but the right side is looking a little bit forceful and incomplete

왼쪽과 오른쪽 균형 조정 문제가 있습니다, 오른쪽이 왼쪽과 연결되지 않고 길로 나누어지는 두 개의 레이아웃이 있습니다. 왼쪽은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오른쪽은 조금 힘차고 불완전해 보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물의 흐름이 느껴지는 몇 안되는 작품중의 하나입니다. 관람자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멋진 작품입니다.




Ranking. 39

김성훈_수림(樹林)_60×45×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風景を上手く再現できていますが、左右そして奥に生えている有茎草はこの景観と合っていません。トリミングをして有茎草の密度が上げるか、もしくはPearl Weedのような葉の細かな水草にするといいと思います。

풍경을 잘 재현해 놓았지만 좌우 그리고 안쪽에 자라고 있는 유경수초는 이 경관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트리밍을 해서 유경초의 밀도를 높이거나, Pearl Weed 같이 잎이 미세한 수초를 선택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The concept is clear but in general there is a lack is natural feeling to this layout - the background effect could be contributing to this artificial atmosphere

개념은 분명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배치에는 자연스러운 느낌이 부족하며 배경 효과 또한 자연스러운 분위기에 방해되고 있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균형이 잘 잡힌 레이아웃입니다. 후경부의 조명을 의도적으로 약하게 처리한 듯 보이나 백라이트와의 음영 대비가 과도해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Ranking. 39

임치홍_비밀의 동굴_60x35x38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迫力ある石の構図はとてもインパクトがあります。ここまで石を積み上げる技術があるのであれば両サイドガラス面を隠すように、もっと手前まで石を積み上げると完璧な構図になります。下に生えている赤い水草(Alternanthera reineckii)は不自然なので取り除いてください。

박력 있는 돌 구도는 굉장히 임팩트 있습니다. 돌을 쌓는 기술이 있다면 양옆 유리면을 숨기듯이 앞까지 돌을 쌓을 경우 완벽한 구도가 될 것입니다. 아래에 나 있는 붉은 수초(Alternanthera reineckii)는 부자연스러우니 제거해 주세요.


Josh Sim 조쉬 심

Recreating a world champion tank is never an easy task – because there will always be comparison. This layout has recreated one of the greatest IAPLC champion of all time, using a tank half the size, I would say it is a decent effort. If the rock structure can continue all the way to the front end of left and right side, this layout would look so much better, currently, it does not look complete or natural as the rock structure is only appearing in the middle, out of nowhere. To verify what I just said, please cover the area without rocks on the left and right side, and see for yourself whether it is better

세계 챔피언의 작품을 다시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항상 비교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레이아웃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IAPLC 챔피언 중 하나를 재현해 냈습니다. 절반 크기의 탱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암석 구조가 좌우 앞부분까지 이어지면 이  배치가 훨씬 더 좋아 보일 텐데, 지금은 암석 구조가 난데없이 가운데만 나타나서 자연스럽지도 않고 완벽하지도 않습니다. 제가 방금 말씀드린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좌우에 바위가 없는 부분을 지우고 더 나은지 직접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Cho Jaesun 조재선

하드스케이프에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스타일의 멋진 레이아웃입니다. 60cm 사이즈의 작품에서 사용하기에는 전경부의 잎큰 수초는 다소 과해 보입니다.




Ranking. 41

김경준_The horns of a bull surrounded by nature_60x30x36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流木の組み方が自然で水草の植栽も丁寧な美しいレイアウトですが構図の形が明確ではありません。中央にボリュームをもたせた凸型なのか、中央に空間をもたせた凹型なのかをハッキリさせましょう。この作品の場合は凸型が私は正解だと思います。

유목은 자연스럽고 수초 식재도 정성스러운 아름다운 레이아웃이지만 구도의 형태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중앙에 볼륨을 살린 볼록형인지 중앙에 공간을 둔 오목형인지를 확실히 해보세요. 이 출품작의 경우에는 볼록한 모양이 저는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Everything has done correctly, except for the flat horizon – the background is too flat. The left and right background corner should have taller plants, so that it will form a V-shape horizon, I believe it will look better

평평한 수평선을 제외하고 모든 것이 올바르게 수행되었습니다. 후경은 너무 평평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배경 모서리에 더 큰 식물이 있어 V자 지평선이 형성된다면 더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추상적인 느낌의 멋진 레이아웃입니다. 수초의 배치도 독특하며 개인적으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었던 작품입니다.




Ranking. 42

조정원_늦여름_90x60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細かく緻密に作っていることは評価できます。魚の生息環境の再現もできていますが、水草が混み合い過ぎて窮屈な印象を受けるので、砂の道の奥は水草を少なくして空間を作るといいでしょう。

아주 세밀하고 치밀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의 서식 환경 재현도 되어 있습니다만 수초가 너무 혼잡해서 갑갑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모랫길 안쪽은 수초를 적게 해 공간을 만들면 좋을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Lack of a clear focus point. Bucephalandra is a beautiful but tricky plants to use, due to its stiff texture, they sometime look like fake plants, it is better to use them in a darker/shaded area to make them look more natural

명확한 주제가 부족합니다. 부세 파란드라는 아름답지만 사용하기 까다로운 식물인데 딱딱한 질감 때문에 인조 수초처럼 보일 때도 있습니다, 더 어둡고 그늘진 곳에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다양한 녹색의 수초를 사용하여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부분 부분 관람하게 만드는 레이아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Ranking. 43

신동진_Hidden Cliff_90x45x45


Josh Sim 조쉬 심

Structure wise this layout is refreshing and quite original, but it will need another 1-2 months to look it’s best, it has not matured yet

구조적으로 이 레이아웃은 신선하고 독창적이지만, 아직 성숙하지 않은 상태로 제대로 보이려면 1~2개월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올해 가장 아쉬운 작품중에 하나입니다. 시간이 충분했다면 분명히 Top10 안에 들어갔을 작품입니다. 가을에 접수 마감인 국제 대회도 있으니 출품해 보시기 바랍니다.




Ranking. 44

강환규_맑은정원 _6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自然な印象で流木の影と明るい緑のコントラストが美しいです。構図としては重心がある右側に背の高い水草を植えたほうがバランスがいいでしょう。流木に活着したモスの付け方は完璧です。

매우 자연스러운 인상으로 유목의 그림자와 밝은 녹색의 대비가 아름답습니다. 구도로는 오른쪽에 키가 큰 수초를 심는 것이 균형이 좋습니다. 유목에 활착한 모스도 완벽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Lack of a clear focus point. Bucephalandra is a beautiful but tricky plants to use, due to its stiff texture, they sometime look like fake plants, it is better to use them in a darker/shaded area to make them look more natural

출품 사진은 수조를 너무 많이 자르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수조의 가장자리와 수면은 표시되어야 합니다. 구조적으로 볼 때 이 배치가 90cm 정도 더 큰 수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레이아웃을 보면 나무가 아주 좁은 공간에 갇혀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특히 왼쪽은 이런 구속감이 들어 좋지 않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추상적인 구도의 멋진 레이아웃입니다. 수초의 선태과 배치도 상당히 좋습니다. 사진을 제출할 경우 임의적인 이미지 트리밍은 부분샷으로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좌우와 상단부가 과도하게 잘려있어 감점요인으로 작용됟 둣 합니다.




Ranking. 45

이현택_같은 하늘아래 살았다는 이유로_120x60x6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自然な印象で水中の一部を切り取ったような美しい作品です。魚の選択も良く、見ていてとても気持ちがいいです。後ろに植栽された背の高い水草を、右サイドにもっとたくさん密植されていると全体のバランスが良くなるでしょう。

매우 자연스러운 인상으로 물속의 일부를 잘라낸 듯한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물고기 선택도 너무 잘해서 보고 있으면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뒤에 식재된 키가 큰 수초를 오른쪽에 더 많이 심어두면 전체적인 균형이 좋아질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Cropping a contest photo is fine, but you should at least show a complete tank, not cropping away the tank glasses. This tank is perhaps a little too new

출품 사진을 자르는 것은 괜찮지만 최소한 수조의 유리면을 자르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수조를 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수조는 아마도 작업한지 얼마 안 된 것 같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청량한 느낌을 주는 작품입니다. 전경과 후경의 부족함이 아쉽습니다.




Ranking. 46

공의진_숲의 여정(Forest Odyssey)_60x30x36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自然な印象のする美しいレイアウトです。左右の流木が左側が多く右が少ないので、もう少し右側にボリュームをもたせると構図バランスが良くなります。左7:右3ぐらいがちょうどいいです。。

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는 아름다운 레이아웃입니다. 좌우의 유목은 왼쪽이 많고 오른쪽이 적기 때문에 좀 더 오른쪽에 볼륨을 갖게 하면 구도 균형이 좋아질 것입니다. 왼쪽 7, 오른쪽 3 정도가 딱 좋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Lack of focus point and please remove the equipment for a contest photo

포커스 포인트가 부족하며 사진 촬영 시 장비를 제거해 주세요.


Cho Jaesun 조재선

세련된 구도와 적절한 수초의 배치가 정말 멋진 작품입니다. 촬영준비가 잘 되었다면 굉장히 높은 순위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Ranking. 47

김경준_Greeny Volcano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左右のボリュームバランスは問題ありません。しかし流木がすべてそのボリュームに沿って寝かせて配置しているため構図に変化がなく少し退屈な印象をうけます。流木の何本かを中央の空間へ突き出すようにした方がこの場合は良かったと思います。

좌우 볼륨 밸런스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목들이 모두 그 볼륨을 따라 눕혀 배치됐기 때문에 구도에 변화가 없어 다소 지루한 느낌을 줍니다. 유목 몇 개를 중앙 공간으로 내미는 것이 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Josh Sim 조쉬 심

This photo is slightly under-exposed (too dark) and having some balancing issue – it is not a good idea to have one side red plant and one side green plant.

이 사진은 노출이 적고(너무 어둡고) 균형에 문제가 있습니다. 한쪽은 붉은 수초이고 한쪽은 녹색 수초인 것은 좋지 않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좌우의 균형과 수초 색감의 사용이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유목이 기울기가 다소 인위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Ranking. 47

박상진_유리의 성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流木の組み方が自然で南米の環境を再現したこのレイアウトによく合っています。もっと後ろの背の高い水草をたくさん密植させると自然感がさらに上がると思います。

유목이 자연스럽고 남미의 환경을 재현한 이 레이아웃에 잘 맞습니다. 좀 더 뒤에 키 큰 수초를 많이 심어주면 자연감이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Very dynamic and powerful wood structure. Background plants can be a little bit fuller otherwise this tank will look incomplete

매우 역동적이고 강력한 구도입니다. 이 출품작은 완성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Siak Wee Yeo 샥 위 여

very cool fishes choice. However this work will be better if creator can take photo in another 2 month.

아주 멋진 물고기 선택입니다. 하지만 이 출품작은 제작자가 2개월 후에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유목의 연출이 돋보이는 멋진 작품입니다. 중후경의 수초가 더 있었다면 완벽했을 것 같습니다.





Ranking. 49

신동진_Formation Flight_60x28x24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オーソドックスな作風ですが石の配置はとても巧みで作者の技術の高さがうかがえます。シンプルな作品であるほど作者の技量が問われますので、この作品は評価に値するでしょう。もう少し後ろの水草が伸びてくると、より完璧になります。

전통적인 작품이지만 돌의 배치가 매우 정교하여 작가의 높은 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작품일수록 작가의 기량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 작품은 평가할 만합니다. 뒤의 수초가 조금 더 자라면 보다 더 완벽해질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A decent iwagumi layout, simple but beautiful. Personally, I think some taller hairgrass (maybe accicularis) to be added at the background would be better, especially at the 2 back corners and some behind the main rock. I would also add one or two more rock on the right side, smaller one, so that the rock structure will look more balance

품위 있는 이와구미 배치로 단순하지만 아름답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뒷면 두 귀퉁이와 메인 바위 뒤쪽에 좀 더 키 큰 헤어글라스(maybe accicularis)가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오른쪽에도 한두 개의 돌을 더 넣어서 암석 구조가 더 균형 있게 보이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수석의 배치가 아름답습니다. 전, 후경 수초가 더 자란다면 더 멋질 듯 합니다.




Ranking. 49

박영은_엠버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とてもインパクトのある作品ですが水草の植栽が単調なのが残念です。この迫力のある構図を生かすために中央の石の隙間の空間をもう少し広げて奥を見せるようにするといいでしょう。それから明るい背景で撮影するとさらにカッコよくなると思います。

매우 임팩트가 있는 작품입니다만, 수초 식재가 단조로운 것이 유감입니다. 이 박력 있는 구도를 살리기 위해서 중앙의 돌 사이 공간을 조금 더 넓혀서 안쪽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밝은 배경에서 촬영을 하면 더욱 멋있어질 것 같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It is an interesting layout, but it is too 1-dimensional. One way to easily break away this 1-dimensional problem is to have a bright background, so that it gives another layer behind the main structure. Currently, the background is dark so everything appears to be only 1 dimension. Another issue is the sand, the sand does not look like it belongs to this layout, no connection. Some smaller rock on the edges or some small plants along the rock line will solve this problem

흥미로운 레이아웃입니다. 그러나 너무 1차원적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 구조물 뒤에 다른 레이어를 만들기 위해 배경을 밝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현재 배경이 너무 어두워 모든 것이 1차원적으로 보입니다. 이 레이아웃에 속한 또 다른 문제는 모래입니다. 모래가 레이아웃과의 연결성이 없습니다. 가장자리에 더 작은 돌을 배치하거나 돌을 따라 작은 수초들을 식재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상당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작가의 작품인듯 합니다. 균일하지 못한 어두운 배경이 아쉽습니다.




Ranking. 51

이경재_Borneo Forest_60x30x36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流木の組み方が大胆でとても印象的です。この流木の良さを生かすために左右の水草がもっと伸びてくると流木のV字型が強調されて、さらに良くなると思います。

유목의 짜임새가 대담해서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 유목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좌우 수초가 더 자라나면 유목의 V자형이 강조되어 더욱 좋아질 것 같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This concept is perhaps too big for a 60cm tank, smaller wood is needed to make the effect better. Both corner of the background is better to cover with plants

이 컨셉은 60cm 수조에 비해 너무 클 수 있으며, 더 나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더 작은 유목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배경의 양쪽 모서리가 모두 수초로 덮는 것이 좋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섬세함 보다는 다소 거칠고 파워풀한 느낌을 주는 레이아웃입니다. 밝은 그린 계열 수초 군락에 변화를 주고 후경이 좀 더 자란다면 멋진 수경으로 완성될 듯 합니다.




Ranking. 52

전윤호_The grandma _90x45x36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シンプルですが石の配置や水草の絨毯がとても素晴らしい作品です。究極にまで要素を減らしたこの作品は個人的に好感がもてるのですが、もう少し後ろの背の高い水草を水槽左端から中央あたりまで少しづつ背が低くなるように植栽されているとバランスが良くなります。

간단하지만 돌의 배치와 수초의 카펫이 매우 훌륭한 작품입니다. 궁극까지 요소를 줄인 이 작품은 개인적으로 호감이 갑니다만 좀 더 뒤에 키가 큰 수초를 수조 왼쪽부터 중앙까지 조금씩 키가 작아지도록 식재했다면 밸런스가 좋아졌을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The idea is clear, but it does not look natural. The carpet plants is too flat and tidy, it looks artificial, perhaps some mini hairgrass around the rock will be better. The empty area is simply too big and the vallisneria sp at the left background should create a flowing effect but they didn’t

개념은 분명하지만 자연스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전경 수초는 너무 평평하고 단정해서 인공적으로 보입니다. 바위 주변에는 미니헤어그라스가 더 나을 겁니다. 빈 공간이 많습니다. 왼쪽 후경의 Vallisneria sp.는 흐르는 효과를 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전경의 트리밍에 감탄을 했던 작품입니다. 하지만 그 정성이 오히려 경직된 느낌을 주는 것이 아쉽습니다. 수석의 선택과 배치는 매우 우수합니다.




Ranking. 52

김상열_경계境界_120x45x6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太い丸太状の流木を使って針葉樹の森のような景観を表現したのは特徴的で面白いと思います。左右で印象が違い過ぎるので右側にも流木があったほうが景観に統一感が出るでしょう。同時に右側のボリュームをもう少し大きくするといいでしょう。

굵은 통나무 모양의 유목을 사용하여 침엽수의 숲 같은 경관을 표현한 것이 특징적이고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좌우에서 인상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오른쪽에도 유목이 있는 편이 경관에 통일감이 생길 것입니다. 동시에 오른쪽의 볼륨을 조금 더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One side rock and one side wood, highly imbalanced. In fact, this layout will look so much better if cut it at the path and only use the left side

한쪽은 바위, 한쪽은 나무로 매우 불균형합니다. 이 레이아웃은 오솔길에서 자르고 왼쪽만 사용하면 훨씬 더 보기 좋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연출력이 상당한 작품입니다. 수초의 사용도 적절하고 배치도 좋으나 좌우가 단절된 듯한 느낌이 아쉽습니다. 백라이트의 푸른색도 다소 강하여 레이아웃 감상에 불리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Ranking. 54

강진호_물속 정원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水草の配色バランスが素晴らしくそれぞれの水草のコンディションもいい作品です。ただし水草の量が多すぎて圧迫感があるので、もう少し後ろへ抜ける空間を作るようにしましょう。

수초의 배색 밸런스가 훌륭하고 각 수초의 컨디션도 좋은 작품입니다. 그러나 수초의 양이 너무 많아 압박감이 있으므로 좀 더 뒤로 빠지는 깊이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합시다.


Josh Sim 조쉬 심

We should avoid building a wall, whether the “wall” is made from rocks, woods or plants, it is not a good idea. The plant wall in this layout is because all plants are at the same height, lack of layers and therefore they look like a wall

우리는 벽을 쌓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벽'이 바위든 나무든 식물이든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이  배치의 수초 벽은 모든 수초가 같은 높이에 층이 없어서 벽처럼 보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전경부의 볼륨감이 신선하고 붉은 수초의 배치가 상당히 멋집니다. 전체적으로 트리밍이 조금 더 되어있었다면 깊이감 표현에 유리했을 듯 합니다.




Ranking. 55

김영수_나들이_6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丁寧に作られた景観で綺麗ですが、赤い水草や一部の緑の有茎草ははあとから植えられているので、とても不自然に見えます。また赤色の水草の量が多すぎるので華やかな印象にしたいのであればオレンジや黄色といった他の色も混成させるといいでしょう。

정성스럽게 꾸며진 경관으로 아름답지만 붉은 수초와 일부 녹색의 유경수초는 나중에 심어 매우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또 붉은색 수초의 양이 많기 때문에 화려한 인상을 주고 싶다면 오렌지나 노란색과 같은 다른 색도 혼성시키면 좋을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I think the sand path is too clean and too center. It would also be better if the water level is lower down until it touches the red stem plants

모래 길이 너무 깨끗하고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붉은 유경수초에 닿을 때까지 수위를 낮추는 것도 좋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높은 수준의 정갈함을 보여주는 레이아웃입니다. 황호석의 질감과 색감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부분 부분 감상할 포인트가 많아 멋집니다. 그러나 길 표현의 과도한 정갈함이 좌우를 분리하여 균형을 깨트리는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Ranking. 56

조현승_Somewhere in Borneo_60x30x36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全ての水草のコンディションが良く作者のこの水槽に対する愛情が伝わってきます。現状のままでも十分美しいのですが、できれば流木や石といった素材を見えるように組んで作品としての個性を出してほしいと思います。

모든 수초의 컨디션이 좋아 출품자의 이 수조에 대한 애정이 전해집니다. 현재 상태로도 충분히 아름답습니다만 가능하면 유목이나 돌과 같은 소재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작품으로서의 개성을 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수초의 구성이 혼합될 경우 산만해 보일 수 있는데 이 작품은 아름답게 보입니다. 후면에 보이는 구조물은 큰 감점 요인이 될 듯합니다.




Ranking. 57

김선홍_풍요의 골짜기_45x30x32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45cmという小型水槽にもかかわらず大胆な構図と緻密な植栽によってインパクトのある雄大な水景が表現されています。流木の大きな影と明るい水草のコントラストが大変美しく中央に空間もしっかりあるので圧迫感がありません。次回はより大きな水槽に挑戦してください。

45cm의 소형 수조임에도 불구하고 대담한 구도와 치밀한 식재로 임팩트 있는 웅대한 수경이 표현되었습니다. 유목의 큰 그림자와 밝은 수초의 대비가 매우 아름답고 중앙에 공간도 확실히 있기 때문에 압박감이 없습니다. 다음에는 더 큰 수조에 도전하세요.


Josh Sim 조쉬 심

What I like is the dimension and layering effect created in this tank and as a result, it has good depth. Good plant maintenance is needed here

이 출품작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부분은 수조에 만들어진 차원과 레이어드 효과로 깊이가 좋은 점입니다. 그러나 트리밍이 필요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단조로운 재료와 수초의 구성이지만 컨셉이 확실한 부분은 좋아보입니다. 수조 사이즈에 비하여 레이아웃 재료의 크기가 커보이는 것이 아쉬우며 우측 부분이 뒤쪽으로 조금 더 들어가 있다면 원근 표현에 효과적일듯 합니다.




Ranking. 58

김혜용_월영(月影)_90x45x45


Cho Jaesun 조재선

정성이 느껴지는 레이아웃입니다. 좌측 그린 계열의 수초 군락 있는 부분을 비워둔다면 흐름이 느껴지는 멋진 작품이 될 것 같습니다.




Ranking. 59

고용섭_꿈의 계곡_6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全体の構図は石の崖が途中にあって、その奥に有茎草の茂みがあることで変化があって面白いです。しかし水草のクリプトコリネ(Cryptocoryne)が崖の下部と上部に存在しているので、植栽に規則性がなく不自然に感じます。クリプトコリネは下部のみに使うほうが自然でしょう。

전체 구도는 돌 절벽이 중간에 있고 그 안쪽에 유경수초 덤불이 있어 변화가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수초인 크립토코리네(Cryptocoryne)가 절벽의 하부와 상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유목이 규칙성이 없고 부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크립토코리네는 아랫부분에만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I would think that this layout will be better without all the woods. Some plants are also too big for this layout – anubias, fern and cryptocoryne. Without the wood and without the bigger plants, this tank will be nicer

유목이 없다면 더 나은 레이아웃이 만들어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일부 수초(아누비아스, 미크로소리움, 크립토코리네)은 이 레이아웃에 비해 너무 큽니다. 이들 수초와 유목이 없다면 이 출품작은 더 멋져질 것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색감이 좋은 작품입니다. 전경부 수석과 수초의 조화가 아름다우나 정리 되지 않은 소일들은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Ranking. 60

고희동_가을_기린 Autumn_Giraffe_60x45x45


Josh Sim 조쉬 심

A wild and vibrant tank, but it would be better if the foreground is fully carpeted or cover with white sand, it is not good to expose the soil

와일드하고 활기찬 출품작이지만 소일을 노출시키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전경에 카펫을 완전히 깔거나 모래로 덮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향기가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각 수초의 색감은 훌륭하게 표현되었으나 조화가 부족한 부분은 아쉽습니다.




Ranking. 61

장지혁_心_30x30x3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小型水槽ですがとても雄大なスケールを感じさせるレイアウトです。メインの石と比べて、他の石が小さいので右奥にある石をもう少し大きな石に変えると全体のバランスが良くなると思います。

소형 수조이지만 매우 웅대한 스케일을 느끼게 하는 레이아웃입니다. 메인 돌에 비해 다른 돌이 작기 때문에 오른쪽 안쪽에 있는 돌을 조금 더 큰 돌로 바꾸면 전체 균형이 잘 잡힐 것 같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I believe the background is created by sticking a white paper on the back of the tank glass, this will make the layout appear to be in a “room”, the dimension and depth is gone. You should remove the paper and put the tank 15-20mc away from a white wall, shine enough light on top and it will look like an open area with infinite depth at the background

수조 유리 뒷면에 하얀 종이를 붙여 배경을 만든 것이라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공간이 ‘방’에 있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깊이감이 사라집니다. 종이를 제거하고 수조에서 15~20cm를 하얀 벽에서 멀리 떨어뜨려 충분한 빛을 위에서 비추면 배경이 무한한 깊이를 가진 탁 트인 공간처럼 보일 것입니다.


Cho Jaesun 조재선

물고기의 군영과 레이아웃이 정말 잘 어울립니다. 작품은 굉장히 청결해 보이나 수석의 과도한 청결함은 오히려 감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전경이 자연스럽게 수석을 타고 올라가는 모습이 있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Ranking. 62

하수경_협곡 속으로_45x30x32


Josh Sim 조쉬 심

The biggest issue is plant balancing, without it, the layout will not have continuity. For contest tank, it is important not to show any exposed soil

가장 큰 문제는 수초의 균형입니다. 수초의 균형이 없으면 레이아웃이 연속성을 갖지 못합니다. 대회 출품작의 경우 노출된 소일을 보여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독특한 스타일의 레이아웃입니다. 정성스럽게 수초가 식재된 걸로 느껴지나 좌우의 수초 구성에 통일성이 있다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식재되지 않은 소일의 노출은 컨테스트에서 큰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Ranking. 63

박희수_미숙_12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大きな石を使ったとても力強いレイアウトは見事です。しかし植栽は左右で赤と緑に完全に分かれているので全体を見た場合、やはり違和感があります。水草の植栽は水槽全体である程度統一感があったほうが印象が自然に見えます。

큰 돌을 사용한 아주 힘찬 레이아웃은 훌륭합니다. 그러나 수초는 좌우에서 빨강과 초록으로 완전히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전체를 봤을 경우 위화감이 있습니다. 수초 식재는 수조 전체에서 어느 정도 통일감이 있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Josh Sim 조쉬 심

The main rock is very powerful, but balancing of left and right is an issue

주석(중앙의 큰 돌)은 매우 강력하지만 좌우 균형이 맞지가 않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수석의 배치가 과감하여 힘이 느껴지는 멋진 레아아웃입니다. 수초 구성의 수정은 필요해 보이며 시간을 두고 좀 더 다듬으면 더 멋진 작품이 될 것입니다.




Ranking. 64

진기용_물고기 유원지_60x45x45



Josh Sim 조쉬 심

This tank is too new. Structure wise, it is too crowded, making the tank too “busy”

이 출품작은 너무 새것(세팅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입니다. 구조적으로 볼 때 너무 복잡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추상적인 표현이 우수한 레이아웃입니다. 하지만 아직 과정중의 작품으로 보이며 유목에 활착된 수초가 좀더 군락을 이룬다면 더 멋진 작품으로 완성될 듯 합니다.




Ranking. 65

석종기_산넘어 저쪽_70x29x30


Josh Sim 조쉬 심

It is a fun layout. But using artificial element is not encourage in contest like this.

재미있는 레이아웃입니다. 하지만 이런 대회에서 인공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디테일이 상당히 우수하며 감상할 포인트가 많아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인공적인 소재 사용으로 컨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는 힘들겠지만 실제로 보고 싶은 작품중에 하나입니다.




Ranking. 65

이재훈_Green Carnival 초록축제_35x24x28


Josh Sim 조쉬 심

The concept is good but the tank is not matured. This tank will need another 1-2 months and a few good trimming to make it ready for contest

컨셉은 좋은데 숙성되지 않았습니다. 이 출품작은 대회 출품을 위해 1~2개월 정도 더 다듬어야 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대칭과 비대칭의 적절한 사용으로 힘있는 레이아웃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보이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Ranking. 67

유용선_무인도 동굴_30x30x30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石の洞窟の表現がとても面白いのですが、少しシンプル過ぎて物足りなさを感じます。後ろにヘアグラス(Eleocharis acicularis)などの水草を植栽して構図に高さを出すといいとでしょう。

돌로 표현한 동굴이 너무 재미있는데 좀 단순하여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후면에 헤어 글라스(Eleocharis acicularis) 등의 수초를 식재하고 구도에 높이를 높이면 좋겠습니다.


Josh Sim 조쉬 심

This layout is only utilized 2/3 of the tank, 1/3 of the tank on top is totally empty and does not contribute anything. It is important to utilize the full tank or just simply reduce the water level

이 레이아웃은 수조의 2/3만 활용되고 상단의 1/3은 완전히 비어 있습니다. 수조를 통째로 이용하거나 단순하게라도 수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정성스럽게 관리한 모습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백이 있는 작품을 좋아하지만 컨테스트에서 과도한 여백은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Ranking. 67

임호준_빛나는 언덕 (shining hill)_45x28x30


Cho Jaesun 조재선

작은 사이즈임에도 구성이 잘 되어있습니다. 트리밍한 직후에 사진을 촬영한듯 하고 수면의 유막과 부유물이 보여 아쉽습니다.




Ranking. 69

이원호_기다림_60x35x40


Josh Sim 조쉬 심

Good effort. The tank is too new and it would be better if the background plants are taller.

수고했습니다. 출품작이 너무 새것(세팅한지 얼마 되지 않은)이고, 후경 수초들이 더 높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균형이 좋고 수석의 배치가 적당합니다. 수초 식재양을 늘리고 배경의 푸른색을 줄인다면 멋진 수경이 완성될 듯 합니다.




Ranking. 70

김종혁_버려진_나무_90x45x45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水草水槽としては少し物足りなく感じますが、ビオトープ水槽としてはとても雰囲気のある優れた作品として評価できます。国際的なビオトープ水槽コンテスト(Biotope Aquarium Design Contest)もありますので、そちらにも挑戦してみてください。

수초 어항으로서는 좀 허전하지만 비오톱 수조로서는 대단히 분위기 있는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인 비오톱 수조 콘테스트(Biotope Aquarium Design Contest)도 있으니 그쪽에도 도전해 보세요.


Josh Sim 조쉬 심

Taking out the equipment during final photo shooting is a must, this is a simple but important way of respecting the competition and the judges. Good concept of a biotope but you don’t see aquarium equipment in a river or lake

최종 촬영 시 장비(여과기, 히터 등)를 꺼내는 것은 필수이며, 이것은 단순하지만 중요한 경기와 심판을 존중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비오톱으론 좋은 수경이지만 강이나 호수에서도 수족관 장비를 볼 수는 없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미적 감각이 뛰어난 분의 작품으로 보입니다. 구도나 분위기는 우수하나 메인터넌스 도구가 제거되지 않은 부분은 큰 감점 요인을 작용합니다.




Ranking. 71

임도균_열대우림_90x45x45


Josh Sim 조쉬 심

Plant maintenance is lacking and it is not matured yet

식물의 정리(트리밍)가 필요하고 아직 숙성되지 않았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수초가 레아이웃을 너무 가린듯 하지만 분위기는 좋게 연출된 것 같습니다. 전경의 소일 노출은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Ranking. 72

이승환_고즈넉한 풍경_30×30×30


Josh Sim 조쉬 심

The left and right structure is too symmetrical, the path is too straight and too center, the tank is too new to be in a competition

좌우 구조가 너무 대칭적이고, 길이 직선적이고, 중심이 너무 가깝고, 출품작이 너무 새로워서(too new) 경쟁할 수 없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레이아웃 스킬이 굉장히 뛰어난 분의 작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출품된 작품은 운영 기간이 오래되 보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Ranking. 73

김원준_Secret narrow way_90x30x35


Josh Sim 조쉬 심

Too many types of plant without a good coordination.

조화를 이루지 못한 수초의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Cho Jaesun 조재선

독특한 느낌의 색감 구성입니다. 화사한 느낌이 좋아보이나 식재 후 시간이 얼마 안된 느낌이며 유목 상부에 활착된 풍란으로 보이는 식물은 수중에서 유지할 수 없는 식물이므로 큰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Ranking. 74

이선민_Swim through the forest_30x18x24


Takayuki Fukada 타카유키 후카다

小さな水槽ですが上手く景観を表現しています。流木の位置が手前過ぎて前景が影でつぶれてしまっているので、もう少し手前を空けるようにしましょう。水草ももう少し種類があったほうが変化があって面白いと思います。

작은 수조이지만 경관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목의 위치가 너무 앞에 있어 전경이 그림자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좀 더 앞을 비우도록 합시다. 수초도 좀 더 다양하다면 변화가 있고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Cho Jaesun 조재선

심플한 구성이지만 인상 깊은 느낌을 주는 레이아웃입니다. 수조의 크기가 더 컸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Ranking. 75

안경용_즐거운 바다생활_60x30x36


Cho Jaesun 조재선

아직 중간 과정의 작품으로 보입니다. 우측 후경에도 붉은 수초를 추가하고 트리밍으로 적당하게 유지 된다면 멋진 작품으로 완성될 듯 합니다.




Ranking. 76

이재욱_Windy puddle (바람부는 웅덩이)_30x20x25


Cho Jaesun 조재선

수초들의 군락이 편안함과 귀여움을 동시에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군락이 균형을 깨트려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좌우의 수초 구성을 비슷하게 배치해면 깊이감과 균형 표현에서 유리해집니다.




Ranking. 77

임도균_무제_30x30x30


Cho Jaesun 조재선

자연의 한 부분을 재현하려고 의도한 느낌이 듭니다. 수조 사이즈에 비하여 너무 큰 수석이 자라잡고 있어 물고기의 유영 공간 확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수초의 뿌리 노출과 정리되지 않은 샌드는 감점 요인이 됩니다.




Ranking. 78

강병수_우주정거장_36x26x30


Cho Jaesun 조재선

편안한 마음으로 운영된 수조로 보입니다. 상단 모스의 트리밍이 필요해 보이며 전면부 수초의 상태가 저면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점은 감점 요소로 작용될 것 같습니다.